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육과정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 ● 특수학교 정교사 2급 기본이수과목(특수교육)
  • ★ 특수학교 정교사 2급 기본이수과목(초등교과)
  • ▣ 중복인정과목(복수 전공자에 한함)
  • ☆ 교직 교과교육영역 과목
교과과정 안내표로 구분,학기,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영문)명,시수(학점,이론,실습)순으로 안내 제공
구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핵심역량 교과목(영문)명 시수
학점 이론 실습
제1군
(계열기초)
1 전선 I12051 5 ● 시각장애아교육(Education of the visual Impaired) 3 3 0
I12052 5 ● 청각장애아교육(Education of the Hearing Impaired) 3 3 0
I12138 5 ● 특수교육학(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3 3 0
2 전선 I12048 5 ● 정신지체아교육(Education of the Mental Retarded) 3 3 0
I12136 5 ●특수학교교육과정론(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3 3 0
5개 교과 15 15 0
제2군
(전공입문)
1 전선 I12050 4 ★ 초등국어과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122 4 ☆ 초등교과교육론 (Theory of Subject Matter in Elementary Education) 2 2 0
I12131 4 ★▣ 특수아초등미술과교육1 (Elementary Art Education for the Disabled Children1) 2 1 2
I12137 4 ★▣ 특수아통합교과교육(Inclusive Education) 3 3 0
I12139 4 ● 장애아진단및평가 (Diagnosis& Assessment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3 3 0
2 전선 I12059 5 특수아행동지도 (Behavioral skills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3 3 0
I12097 5 ● 지체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Physical Disabilities) 3 3 0
I12104 5 ● 자폐성장애아교육(Educa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3 3 0
I12116 6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tegrated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3 3 0
I12130 4 ☆ 초등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Elementary Curriculum Materials and Research Methods) 3 3 0
I12132 4 ★▣ 특수아초등미술과교육2 (Elementary Art Education for the Disabled Children2) 2 1 2
I12133 4 ★▣ 특수아초등체육과교육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Children) 3 2 2
12개 교과 33 30   6
제3군
(전공일반)
1 전선 I12054 4 ★ 초등수학과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065 5 ●학 습장애아교육(Education for the Leaning Disabilities) 3 3 0
I12068 4 ★ 초등사회과교육(Social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069 4 ★ 초등영어과교육(English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088 5 ●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communication Disorders) 3 3 0
I12124 6 ☆ 초등교과논리및논술 (Elementary Logic and writing art education) 2 2 0
I12134 4 ★▣ 특수아초등음악과교육 (Elementary Music Education for the Disabled Children) 2 1 2
2 전선 I12061 4 ★ 초등과학과교육(Scienc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101 5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 3 0
I12103 4 ★ 초등윤리과교육(Morals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113 4 ● 특수학급경영 및 수업분석 (Management of special class & class analysis) 3 3 0
I12125 4 ☆ 초등교과교육과정(Elementary Curriculum) 2 2 0
12개 교과 33 32 2
제4군
(전공심화)
1 전선 I12075 6 ● 특수교육공학(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3 3 0
I12110 4 ★ 초등실과교육 (Practical cours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3 3 0
I12140 5 ● 중복·중증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the Severe & Multiple Disabled) 3 3 0
2 전선 I12086 5 특수아부모교육(Education of parents with the disabled) 3 3 0
I12112 4 ★▣ 특수아초등컴퓨터지도 (Computer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3 3 0
I12121 4 ★ 창의적체험활동(Creative Activities) 2 1 2
I12135 5 ● 건강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and Health disorders) 2 2 0
7개 교과 19 18 2
합계 36개 교과 100 95 10

핵심역량

  • 전인적 품성
  • 세계시민 자질
  • 사회에 대한 헌신
  • 실용적 지식
  • 해박한 지식의 전문가
  • 혁신적 창의성

교과목설명

교과설명 안내표로 학과명,설명순으로 안내 제공
학과명 설명
특수교육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장애 영역별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다양한 특수 교육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적용하기 위한 전공 기초과목이다.
특수아진단 및 평가
Diagnosis & Assessment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특수아동의 진단 및 평가를 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의 이론적 특성과 검사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장애아동의 진단과 관련된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농, 난청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학문적 이론을 고찰하여 교육 현장에서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의 실제를 학습한다.
초등국어과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 국어과 교육의 기초영역인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맥락에서 국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어과 교수-학습모형과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visual Impaired
시각장애맹, 약시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교육과정과 점자연습, 이동성 훈련 등의 학습을 통해 시각 장애아의 자립적인 생활과 직업 교육을 준비시킬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초등미술과교육
Art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의 하위 목표를 바탕으로 장애아동에게 생활 속에서 여러 대상과 현상에 대한 미적 감수성과 미술 작품에 대한 감상 및 창의적인 표현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과 내용과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보행훈련
Orientation of Mobility
시각장애아동의 시각외의 기능, 잔존감각을 최대한 발달시켜 장애를 극복하고 일상생활에 최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법,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행동지도
Behavioral Skills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지도를 위한 응용행동분석의 방법과 문제행동의 기능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중재방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행동들에 대한 교육적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of the Mental Retarded
정신지체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등 정신지체아 교육의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초등체육과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체육교육의 학습이론과 지도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일반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체육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the Lea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아동의 다양한 원인과 학습적 특성, 판별방법을 이해하고 대상 아동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는 교수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성장애아의 전반적인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지도방법의 실제를 학습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초등수학과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일반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교수-학습유형과 교수방법 등을 학습한다.
지체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아의 전반적인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교육목표 및 내용과 지도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교육현장에서 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재활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초등사회과교육
Social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사회과 내용의 체계를 이루고 있는 세 가지영역인 역사, 지리, 일반사회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of the communication Disoders
의사소통장애의 유형에 따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의사소통 프로그램과 중재 방법을 학습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접근방법과 그 효과를 학습한다. 특히, 학교중심의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준비한다.
초등영어과교육
English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하위 목표를 바탕으로 기초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일상생활 속에서 기초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관련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습득한다.
정서‧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정서‧행동장애아의 개념과 하위 유형별 특성, 판별방법을 이해하고 교육 및 치료적 접근방법과 그 효과를 학습한다. 특히, 학교중심의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준비한다.
초등윤리과교육
Morals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도덕과 교육의 총괄 목표와 초등도덕과 교육의 하위 목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관련된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중증‧중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the Severe & Multiple Disabled
중증‧ 중복장애의 유형 및 원인,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파악하여, 특수교육현장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특수학급경영 및 수업분석
Management of special class & class analysis
특수학교학급의 경영과 관련된 이론적 내용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의 사례연구와 수업분석을 통해서 향후 특수교사로서의 실질적인 자질을 연마한다.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공학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모든 장애인에게 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관련 특수교육 공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초등음악과교육
Music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음악교육의 총괄 목표와 초등음악교육의 하위 목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교육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계획 수립 및 수업실행 방안을 모색한다.
초등실과교육
Practical cours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초등실과 교육의 기본 목표와 세부 목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초등실과 교육내용의 두 가지 영역인 가정생활과 기술의 세계와 관련된 교과의 내용들을 분석하고 습득하여 장애학생들이 중등학교에 진학 후 일상생활 석에서 자립생활을 실천하고 진로교육을 연계하고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초등과학과교육
Scienc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과학교육의 총괄목표와 초등과학교육의 하위 목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연현상과 사회 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탐색하며 실험하고자 하는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과학내용을 탐색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특수아부모교육
Education of parents with the disabled
특수교육에 부모와 가족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 및 가족에게 교육적 지원을 해야 하는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 그리고 다양한 부모교육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탐색하여 교육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Health disoders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하여 장기간의 의료적 지원과 함께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대상 학생과 병원학교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아 초등 컴퓨터 지도
Computer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with disabled
장애학생들에게 컴퓨터의 활용방법을 지도하고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응용 소프트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특수학교교과교육과정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동의 개별 요구에 바람직한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여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초등교육교과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in for the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학급에서 학령기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해야 할 전반적인 초등교과교육의 총괄적인 목표와 개괄적인 내용들을 탐색하고 이해하여 다양한 초등교과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 평가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Creative Activity
초등학생의 기초생활습관 형성, 공동체의식 함양, 개성과 소질의 계발에 중점을 두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 육성 능력을 기른다.